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청소년 교육

경북교육청, 과정 중심 및 서·논술형 평가 역량을 강화한다

포항신문 기자 입력 2023.07.03 09:54 수정 0000.00.00 00:00

경북 중등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수업·평가 역량 강화 연수

↑↑ 경북 중등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수업·평가 역량 강화 연수
[포항신문=포항신문]경북교육청은 1일 더케이호텔 경주에서 중등교사 120여 명을 대상으로‘2023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교과별 수업 개선 및 서·논술형 평가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경북중등수석교사회가 주관한 이번 연수는 급변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교사의 학생 주도형 수업 및 과정 중심 평가 역량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교실 수업 및 평가 개선’을 주제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예체능, 기술·가정 7개 교과(군)별 강좌를 마련해 수석교사 26명으로 구성된 강사진과 중등교사 120명이 함께 교·수·평·기의 일관성 강화, 과정 중심 평가 및 서·논술형 평가를 중심으로 심도 있는 연수를 진행했다.

또한 수업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와 서·논술형 평가의 어려운 점을 상호 공유하고, 학생의 성장과 미래 역량을 길러줄 평가 사례와 자료 분석 및 재구성 실습을 통해 성공적인 평가 방법을 모색하고 평가 역량을 높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수행 과정에서 서·논술형 평가 방법과 공정성 확보가 늘 고민이었으나, 이번 연수에서 수업과 연계한 서·논술형 평가 문항 개발과 채점 기준을 함께 작성하고 피드백을 통해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수석교사들의 실천 사례를 함께 나누고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교사들의 평가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길 바라며, 과정 중심 평가의 현장 안착과 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포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