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청소년 교육

경북교육청, 지능형 과학실 ON 플랫폼 활용에 적극 나서

포항신문 기자 입력 2023.10.30 10:11 수정 0000.00.00 00:00

첨단 기술 활용이 가능한 신나는 과학탐구 지원

↑↑ 교사 역량 강화 연수
[포항신문=포항신문]경북교육청은‘지능형 과학실 ON 플랫폼’을 활용한 초·중·고 과학 수업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고 30일(월) 밝혔다.

‘지능형 과학실 ON’은 과학 수업에서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와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한 학습 콘텐츠, 최신 분석 도구 등을 제공하는 과학 탐구 활동 지원 온라인 플랫폼이다.

제4차 과학교육 종합계획에 따라 지능형 과학실과 연계해 학생 중심의 실제적 과학탐구 활동을 지원하는 지능형 과학실 ON은 한국과학창의재단 및 17개 시도교육청이 공동 개발했다.

특히 플랫폼에는 센서를 이용한 실시간 데이터 수집을 활용해 온라인 탐구 활동이 가능하고 실감형·시뮬레이션 콘텐츠 등 다양한 학습 자료를 구축하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지능형 과학실 ON을 활용한 과학 수업의 활성화를 위해 사용 방법을 안내하고, 학교관리자계정 승인을 지원하는 등 각급 학교 수업 활용을 위한 기반 조성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14일과 21일 2차례에 걸쳐 초·중등 교사 58명을 대상으로‘지능형 과학실 ON 교사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해 해당 플랫폼에서 수업안을 작성하고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한용 창의인재과장은 “지능형 과학실 ON 플랫폼을 활용하면 시·공간을 초월한 과학탐구와 실험이 가능하며, 학생들의 분석적 사고와 협업 능력, 데이터 리터러시를 함양할 수 있다”며 “해당 플랫폼의 학교 현장 안착을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포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