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청소년 교육

경북교육청,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소규모 유치원 공동 교육과정 운영

포항신문 기자 입력 2023.11.10 10:01 수정 0000.00.00 00:00

유치원의 교육력을 높이는 미래형 교육활동 운영

↑↑ 소규모 유치원 공동 교육과정
[포항신문=포항신문]경북교육청은 소규모 유치원의 제한적 놀이 환경을 개선하고 유아들에게 다양한 놀이 경험을 제공하고자 ‘소규모 유치원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경북은 유치원 취원 아동수가 출산율 감소로 대폭 줄고 유치원 수 또한 급감해 유아 수가 적은 소규모 유치원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소규모 유치원의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과 학부모 만족도 제고를 위해 3학급 이하 유치원을 대상으로 123팀의 소규모 유치원 공동 교육과정 네트워크를 조직해 운영한다.

소규모 유치원 공동 교육과정은 1개 중심유치원을 2~3개 협력 유치원간 공동체계를 구축하여 협력적 교육활동을 편성․운영한다.

행사와 체험학습을 공동 운영하고 교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수업 사례 공유와 학습공동체를 운영하는 한편, 교수 매체와 시설 공유 등을 추진해 놀이 중심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부모 교육도 지원한다.

소규모 유치원 간 내실 있는 공동 교육과정 운영은 유아들의 사회적 성장 지원과 교육과정 공동 연구와 공유로 교원의 전문성 신장뿐 아니라 학부모의 유아·놀이 중심 교육에 대한 이해도와 유아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박현숙 유초등교육과장은 “경북 맞춤형 소규모 유치원 공동 교육과정 운영으로 유아들에게 다양한 놀이와 경험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유치원 교육력을 높이는 미래형 교육활동 모델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포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