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청소년 교육

경상북도교육청, 온(溫-ON) 마음 생애주기별 인성교육’으로 따뜻한 경북교육 실현!

포항신문 기자 입력 2023.11.15 09:46 수정 0000.00.00 00:00

2024년 경북 인성교육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설명회 개최

↑↑ 경상북도교육청
[포항신문=포항신문]경북교육청은 15일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에서 학부모, 초·중·고등학교 교원, 교육 전문직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경북 인성교육 성과 보고’와 ‘2024년 경북 인성교육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인성교육진흥법’에 의거 해 올해 경북교육청에서 추진한 인성교육 성과를 안내하고, ‘2024년 경북 인성교육 시행계획(안)’에 대한 교육수요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최종안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했다.

2024년 인성교육은 ‘미래 사회를 주도할 인성 역량을 갖춘 인재 육성’이라는 비전으로 ‘온(溫-ON) 마음 생애주기별 인성교육’을 실천하고자 한다.

‘온(溫-ON) 마음’은 ‘모든’의 순수한 우리말로 마음을 다해 인성교육을 실천하고, 온(溫)기로 품을 수 있는 따뜻한 마음으로 마음과 마음이 연결되어(ON) 올바른 방향으로 함께 나아가자는 뜻이다.

‘생애주기별 인성교육’은 삶의 주인으로서 함께 행복한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전 생애에 걸쳐 단계별로 교육하는 맞춤형 경북 인성교육을 의미한다.

‘온(溫-ON) 마음 생애주기별 인성교육’의 실천을 위해 교육과정 기반 생애주기별 인성교육, 인성 친화적 학교 환경조성,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생애주기별 인성교육 등 3개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경북교육청은 이를 위해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학교급별 덕목 중심 인성 프로그램을 지원하고자 한다.

민주적·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생 자치 활동과 학부모 학교 참여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며, 학교·가정·지역사회 등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인성교육을 위해 교원·학부모 인성교육 지원에 힘쓸 계획이다.

설명회에 참석한 한 학부모는 “우리 아이들이 자기 삶에 당당하고, 타인의 삶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따뜻한 품성을 가진 인재로 자라길 바라며, 인성교육은 가정·학교·사회가 함께 참여해야 하기에 학부모 인성교육 참여 기회를 넓혀달라”고 말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인성교육은 우리 사회의 근간을 유지하는데 바탕이 되는 교육이므로 전 생애에 걸쳐 인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학교뿐 아니라 가정과 사회에서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설명회를 통해 수렴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인성교육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미래 사회를 주도할 인성 역량을 갖춘 따뜻한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포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