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청소년 교육

경북교육청, 경제교육 담당교원의 전문성 강화 연수 실시

포항신문 기자 입력 2024.02.26 16:13 수정 0000.00.00 00:00

실생활 연계 경제교육을 학교 현장에서 알차게!

↑↑ 경북교육청, 경제교육 담당교원의 전문성 강화 연수 실시
[포항신문=포항신문]경북교육청은 26일 구미시에 있는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에서 초․중․고 교사 120여 명을 대상으로 경제교육 담당 교원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실생활과 연계한 교육을 통해 합리적 경제생활 습관과 경제적 사고력을 함양하고, 급변하는 경제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경제 소양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금오공과대학교 경제학과 김귀곤 교수는 ‘인지적 구두쇠의 경제학’이라는 주제로 행동경제학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소개하며 경제적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서 진행된 연수에서는 작년 중등에 이어 이번에는 초등에서 경제교육 교수 학습자료의 현장 적용 방안에 대해서 배우고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가졌으며, 이번에 새로 제작한 중학생과 학부모용 경제교육 핸드북을 배포하고 활용법을 안내했다.

또 초․중등을 분반하여 초등 교원을 대상으로 경상북도교육청이 개발한 경제교육 교수 학습자료의 집필진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직접 진행한 교수 학습자료 활용 수업 방법에 대해서 동료 교사들과 의견을 나눴다.

중등반을 대상으로 한국개발연구원 경제교육실 조선영 전문연구원이 ‘청소년, 경제‧금융 교육이 필요한 시간’이라는 주제로 경제(소비)주체로 부상한 청소년들을 위해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해서 강연을 진행했으며, 현장 중심의 강의는 참여 교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임종식 교육감은 “경제교육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시대인 만큼 이번 연수가 경제교육 담당 교사의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미래의 경제주체가 될 학생들이 사회적 경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포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