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청소년 교육

경북교육청, 전국 최초 중등 맞춤형 장학 매뉴얼 제작

포항신문 기자 입력 2024.03.18 09:45 수정 0000.00.00 00:00

‘교사의 자율적 수업 개선을 통한 현장 교육력 제고’를 목적으로 도내 중․고등학교에 배부

↑↑ 중등 장학 매뉴얼 카드 뉴스
[포항신문=포항신문]경북교육청은 새 학년 출발 시기에 맞추어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2024학년도 중등 맞춤형 장학 매뉴얼을 전국 최초로 제작해 도내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배부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2024학년도 중등 현장 맞춤형 장학 기본계획의 일환으로 제작된 것으로, 전문적 현장 지원과 교사의 자율적 수업 개선을 통해 현장 교육력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소중한 나의 수업, 키우고 나누다!’라는 제목으로 제작된 이번 매뉴얼은 수업의 방향, 수업의 설계, 장학의 필요성, 장학의 실제 등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됐다.

이 중 ‘장학의 실제’ 장(章)에서는 교내 자율장학, 심층 수업 컨설팅, 컨설팅 장학, 수업 나누리 활용, 지원 장학 등 다섯 가지 세부 장학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학교의 관리자, 수석 교사, 현직 교사 등을 위원으로 한 전문 연구회를 구성하여 여러 번에 걸친 위원회를 통해 매뉴얼의 내용을 생성함으로써 전문성과 현장 적합성을 높였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매뉴얼은 교사의 자율적 수업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명확히 제시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자료라고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학교의 교육력을 높이고, 교사의 자율적 성장 지원에 초점을 맞춘 장학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포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