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청소년 교육

경북교육청,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교육

포항신문 기자 입력 2021.08.19 15:53 수정 0000.00.00 00:00

현업업무종사자 골든타임을 잡아라!

[포항신문=포항신문]경북교육청은 19일 화백관에서 본청 현업업무종사자 15명을 대상으로 건강하고 활력있는 근무환경조성을 위해 정기 안전보건교육을 했다.

현업업무종사자는 수업과 행정에 관한 업무 및 이를 보조하는 업무와는 업무 형태가 현저히 다르거나 유해·위험의 정도가 다른 업무를 수행하는 근로자로서 시설관리직원, 청소원, 당직전담직원, 운전원, 급식종사자 등이 해당된다.

도교육청은 현업업무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매월 정기안전보건교육을 하고 있으며, 이번 달은 여름철 각종 안전사고 대비를 위해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신속한 응급처치로 인해 의료진에 의한 전문소생술이 시행되기 전 가슴압박과 자동심장충격기를 이용한 환자의 심박동을 가능한 빨리 정상화시키는 과정을 교육했다.

이번 교육은 경북 예천소방서의 협조를 받아,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해 실시했으며, 교육에 참여한 현업업무종사자들은 이론적인 학습과 실전 같은 현장감을 가질 수 있는 실습 위주 방식으로 진행돼 높은 호응도를 보였다.

김동식 교육안전과장은 “현대사회에서 심장 관련 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여름철 안전사고가 빈번히 생기는 만큼 심폐소생술 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번 교육이 위급 상황 발생 시 대처 능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포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