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청소년 교육

경북교육청, 현장 순회근무 우수사례 전파 전달교육

포항신문 기자 입력 2021.08.26 12:42 수정 0000.00.00 00:00

학교 정보화 업무 지원 변화를 위한 새로운 시작

[포항신문=포항신문]경북교육청은 26일 웅비관에서 교육지원청 전산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학교 현장 순회근무 등 학교 정보화 업무 지원 우수사례 전파를 위한 전달교육을 했다.

이번 교육은 학교 현장 순회근무 등 학교 정보화 업무 지원 우수사례 전파를 통해 정보화 업무 지원의 내실을 다지고,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했다.

경주교육지원청과 영주교육지원청의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급변하는 학교 정보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공유했다.

또한 현장의 의견을 공유해 학교 지원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순회근무 업무방법을 보완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최근 급격하게 증가하는 정보화 업무 담당 교사의 업무 경감을 위해 올해 ‘학교 정보화 유지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학교 현장 순회근무를 전면 시행했다.

학교 현장 순회근무 주요 지원 업무는 △유무선 학내전산망 유지관리 △컴퓨터 등 각종 정보화 장비 유지관리 △정보보안 △개인정보보호 △교육정보시스템 사용자 지원 △내PC지키미 지원 등이다.

또한 기존 학교 정보화장비 유지보수 업무방식을 개선한 ‘학교 정보화 유지관리시스템’은 개통 후 학교 교사와 유지보수 업체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정보화 장비의 유지보수를 업무용 메신저를 통해 편리하게 신청 가능해 도내 전체 하루평균 80~120건을 신청하고 있으며, 업체에서는 각자 형편에 따라 효율적으로 유지보수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최근 경북교육청 누리집 ‘칭찬합시다’게시판에는 ‘신규 정보업무 담당 교사로서 학기 초 업무 파악과 적응, 문제해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경주뿐만 아니라 경북교육 전체에 적용된다면 모든 정보업무 담당 교사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등 경주교육지원청의 정보업무 지원에 대한 기대감과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기도 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코로나19로 시작된 학교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가상현실, AI 등과 같은 기술 발달과 함께 학교 정보 인프라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며“이에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학교 정보 업무를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포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