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청소년 교육

경북교육청, 세계시민교육 선도 교사 역량 강화 연수 실시

포항신문 기자 입력 2024.05.28 09:33 수정 0000.00.00 00:00

세계시민교육 활성화와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통한 세계 교육 표준 구현

↑↑ 경북교육청, 세계시민교육 선도 교사 역량 강화 연수 실시
[포항신문=포항신문] 경북교육청은 25일 대구광역시에 있는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 바우어관에서 제10기 세계시민교육 중앙선도교사와 경북선도교사 등 50여 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이날 연수는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이해도와 전문성을 높이고, 교육 공동체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학교 교육 현장에 세계시민교육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오정숙 대구대학교 교수의 ‘다문화 학생에 대한 이해와 지도’, 허미옥 국가인권위원회 강사의 ‘아동․청소년 인권과 인권 감수성’이란 주제의 강의와 박동득 하양초등학교(경산) 선생님과 최신영 영주가흥초등학교 선생님의 세계시민교육 실천 사례 발표 등으로 8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교육부는 매년 시도별로 평균 40여 명의 세계시민교육 선도 교사를 선발하고 있으며, 올해 경북교육청에서는 48명의 교원이 선도 교사로 선발되어 학교 현장에서 세계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와 교육활동에 힘쓰고 있다.

이와 함께 경북교육청은 세계시민교육 선도 교사 연구회를 운영하여 각종 연수와 활동을 통해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세계시민교육 실천 방안을 발굴하고 공유하고 있다.

또한 도내 세계시민교육 동아리 50교 운영 지원과 지역자원 연계 세계이해교육 164교 운영, 세계시민교육 청소년 국제포럼을 운영하는 등 세계시민교육 활성화와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우리 경북의 학생들이 미래 역량을 갖춘 세계시민으로 훌륭히 성장할 수 있도록 세계시민교육 활성화에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포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