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에너지⋅경제 에너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DPG AI Challenge 시즌1` 진행 실시

김병철 기자 입력 2024.08.22 13:35 수정 2024.08.22 13:38

국가 사회 현안을 해결하고 공공 혁신을 목표로 하는 창의마련

 

↑↑ dpg책린지 시즌1 포스터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DPG 통합테스트베드를 기반으로 AI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사회현안 해결 및 공공혁신을 위한 「DPG AI Challenge 시즌1」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DPG AI Challenge 시즌1」는 중소·벤처기업, 스타트업, 시민 개발자 등 SW 개발이 가능한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민간·공공 디지털 자원(공공·AI학습용 데이터, 서비스 API 등)과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첨단기술 개발지원 도구를 활용해 국가 사회 현안을 해결하고 공공 혁신을 목표로 하는 창의적인 AI 서비스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개발자, 일반국민 등은 개인 또는 팀을 구성하여 사회현안 해결 및 공공혁신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기획서를 제출하고, 심사를 통하여 본선에 참가할 10개 팀을 선정하게 된다.
본선에 참가하는 10개팀은 2개월 동안 DPG 테스트베드에서 제공하는 민간 클라우드(GPU 등) 및 AI·SW 개발 도구 활용과 전문가의 코칭·멘토링 통해 AI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게 된다.

 
특히, 국내 AI·ICT 관련 테크 기업의 CTO급들이 ‘멘토’와 ‘심사위원’이 되어, 대회 기간 동안 발굴된 아이디어를 최적의 AI 서비스로 개발될 수 있도록 코칭·멘토링 하고 최종 결과물을 선택함으로써 향후 AI·ICT 빅테크 기업과 협력을 통해 ’동반 사업화’로 이어주는 기회도 제공된다.
발표 평가를 통해 수상자(팀)에게는 총 3,700만원의 상금과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상(1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2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원장상(2점), 경진대회 멘토링 위원장상(5점)을 수여할 예정이며 우수 수상작은 2024년 정부박람회에서 국민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NIA 황종성 원장은 “이번에 처음으로 개최되는 DPG AI Challenge는 국민과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경진대회이다”라며, “이번 대회를 통해 AI 기술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국민들이 AI 기술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AI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진대회 추진 방향과 지원내용 등 자세한 정보는 「DPG AI Challenge 시즌1」운영 사무국및 「DPG AI Challenge 시즌1」홈페이지(https://aifactory.space/task/6649/overview)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포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