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신문=포항신문]영천시는 시민들의 행복한 학습파트너이자 온라인 소통 창구인 평생학습관 홈페이지를 25일 새롭게 오픈했다.
시는 지난해 8월부터 시민들에게 다양한 학습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선진화된 학사 운영으로 이용자들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홈페이지 제작 작업에 착수하였다.
이번 홈페이지는 컴퓨터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마트기기에서도 화면 규격에 맞춰 크기가 자동적으로 최적화되는 ‘반응형 웹 디자인’으로 수강료 전자결제 및 학습이력 관리, 지역 평생학습정보 통합 조회 등 새로운 기능을 갖추고 선보이게 되었다.
홈페이지는 크게 6개의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메인화면에서는 배움과 나눔으로 행복한 학습자들의 얼굴과 아름다운 우리시 경관 영상이 생동감 있게 이용자들을 반긴다. 이어 가장 관심사인 모집강좌 검색 및 운영 중인 교육프로그램 소개, 공지사항 등을 전면에 배치하여 직관적 이해와 접근을 지원한다.
다음 창은 <학습관 안내>로 시장님 인사말과 직원 소개, 운영의 근간인 평생교육진흥조례 게시, 시설 대관 신청 등을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 이어 <학습관 교육>에서는 학습관 내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수강신청> 창에서 학습관 교육프로그램의 수강신청과 결제를 도와주며, 나의 학습내역에서 본인 신청강좌를 확인하고 수료증을 출력하는 등 이력관리를 지원한다.
수강신청은 회원가입 없이 실명인증(휴대폰 또는 아이핀) 후 모든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고 기존과 달리 수강료 결제와 취소도 전자적으로 처리되어 즉시 수강등록 및 환불이 가능하게 되었다. 결제는 신용카드와 가상계좌로 되며, 추후 실시간 계좌이체 기능까지 추가될 예정이다. 또한 대기자 접수를 지원하여 수강 인원의 결손을 줄이고 수강증(RFID카드)을 이용한 출석관리로 학사관리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게 됐다.
다음 <평생학습> 편에서는 평생학습사회를 향한 우리시의 다양한 사업을 자세히 소개하고 평생학습 동아리 등 학습커뮤니티 활동 안내 그리고 관내 평생학습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교육기관별 콘텐츠와 학습정보를 종합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끝으로 <열린공간>에서는 시민들의 자유로운 의견 제시 및 자료 공유로 온라인 소통을 강화하고 특히 사이버학습관은 K-M00C, KOCW, Gseek 등 국내 최정상의 온라인 교육 플랫폼 접근을 지원하여 양질의 교육을 누구나 무상으로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온라인을 통한 체계적 학사관리로 시민들의 이용편의는 물론 유익한 교육정보를 적기에 제공할 수 있도록 관리·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홈페이지가 배움의 열정을 채워가는 학습 파트너로서 시민들과 가깝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