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치만들기 사진 |
포항기계중학교는 지난 19일 전통 식생활 문화 체험 및 인성 교육의 일환으로 ‘사제동행 김장 체험 행사’를 실시하였다. 체험에 앞서 가정 시간을 이용하여 김장 문화에 대한 이해의 시간을 가졌다. 이 시간을 통해 우리나라의 김장 문화가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되었고, 우리의 우수한 문화를 다함께 체험한다는 생각에 전교생이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했다.
현대의 바쁜일상과 핵가족화에따른 식단의 변화로 대규모의 김장을 하는 일이 드물어지고, 마트등에서 소량으로 구매하여 먹는 일이 많아지는 현실에서 학생들은 이번 김장 활동을 통해 우리 고유의 맛과 문화를 체험하는 뜻깊은 시간있었다.
김장에 앞서 전통과 관련된 글짓기룰 통해 오늘 행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았으며, 행사준비부터 양념을 버무리고, 김치를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사제간의 정을 나누고 정성을 다하는 귀중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행사후 다함께 모여 평소 직접 만든 김치를 수육과 함께 즉석 시식하고 서로의 김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이동훈 교장은 “이번 체험을 통해 우리나라의 고유 문화에 대해 친숙해지며 조상들의 지혜를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호가 되었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소중한 우리 문화를 느끼고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