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청소년 교육

경북교육청, 자율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일상회복 앞당겨

포항신문 기자 입력 2022.05.30 10:09 수정 0000.00.00 00:00

인성교육 프로그램, 인성교육 선도학급 등 1,758개팀 11억 8,000만원 지원

↑↑ 경북교육청 전경
[포항신문=포항신문]경북교육청은 모든 학교의 정상 등교 및 교육활동 일상회복에 맞춰 학생들이 타인을 존중·배려하고 협업·소통하는 인성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급(또는 동아리) 단위‘자율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학교 교육활동 중 대면교육에 제약이 생기면서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간 상호작용 부족으로 학생들의 사회성이 결여되고 예(禮), 효(孝), 정직, 책임 등 인성 핵심 가치·덕목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었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학교 구성원의 특성에 맞게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 인성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사회성을 함양하고 8대 인성 가치·덕목을 기를 수 있는 맞춤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인‘우리 모두 다함께’와 인성교육 선도학급 등 인성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맞춤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인‘우리 모두 다함께’는 또래활동, 놀이활동, 사제동행활동, 체험활동 등 학생과 학생 간, 학생과 교사 간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사회성 함양을 돕기 위한 체험 프로그램이다.

도내 초·중·고·특수학교 1,619개 팀에 10억 608만 원을 지원해 정규 교육과정과 주말 등을 활용해 또래 멘토링, 교우 관계 형성을 위한 소모임, 상담 및 봉사활동, 학교 안팎 체험활동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인성교육 선도학급은 개별 학급의 특성에 맞춰 예(禮), 효(孝),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의 8가지 인성 가치·덕목 중심의 인성교육을 교육과정과 연계해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경북교육청은 이 외에도 체험·실천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인성교육 중점학교’109교, 스스로 정한 목표에 도전하는 ‘도전! 성취프로그램’220교, 고장의 전통문화와 선비정신을 배우는‘미래형 선비 육성학교’24교 등 인성교육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이양균 유초등교육과장은 “인성교육은 가족, 동료, 선생님 등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좋은 습관과 행동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때 효과가 나타난다.”며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 속에서 인성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포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