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청소년 교육

메타버스와 함께하는 2022 경북교육청 직업교육박람회 개최

포항신문 기자 입력 2022.07.07 09:39 수정 0000.00.00 00:00

온·오프라인으로 함께하는 중학교 진로직업 탐색! 직업계고 현장채용!

↑↑ 경북교육청
[포항신문=포항신문]경북교육청은 7월 13일~14일 양일간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2022 경상북도교육청 직업교육박람회’를 메타버스와 함께하는 블렌디드(온·오프라인 혼합) 박람회 형태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직업교육박람회는 변화하는 미래 산업사회의 직업교육 비전을 제시하고, 취업 정보 제공 및 현장 면접을 통한 직업계고 취업률 제고,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직업 진로 정보 제공과 직업계고 인식 개선에 목적을 두고 있다.

지난 1999년 제1회 경상북도산업교육페스티벌을‘소질과 적성에 맞는 직업선택 기회 제공’이란 슬로건으로 개최해 전국에서 최초로 직업교육박람회를 시작한 경북교육청은 2022년‘취업으로 더 나은 내일을’이라는 슬로건으로 제24회 개최를 맞이하고 있다.

특히 경북교육청은 지난 2020년 코로나19 상황에서 기존 현장 참여 방식을 과감하게 탈피해 국내 최초로 온·오프라인 혼합 블렌디드 박람회를 개최해‘2020 정부혁신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 직업교육박람회는 개막식, 토크콘서트 등 주요 행사를 비롯해 실시간 직업계고 입학 상담 등을 메타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동시에 진행할 계획이다.

경북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장학재단 △NH농협은행 △아주스틸(주) △에듀비젼이 후원하는 이번 박람회는 위드 코로나의 정착으로 현장 참여의 확대는 물론, 중학교 학생·학부모·교원과 지역민에게는 직업계고 인식 개선을, 직업계고 채용대상자에게는 취업기회 제공을 통해 지난해 보다 성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람회는 △개막식 △토크콘서트 △글로벌현장학습 발대식을 비롯해 전시,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직업계고 학교(창업비즈쿨)체험관, 방탈출게임 형태의 퀴즈와 미션 수행으로 직업교육을 알아가는 △직업교육홍보관(직업교육탐험방), 50여 개 기업이 참여해 현장 면접 및 직업계고 학생을 채용하는 △현장채용관으로 구성된다.

또한 방송 시청 중 송출되는 QR코드 스캔을 통한 쿠폰 제공, 토크콘서트에서 MC가 선택한 사전질문 및 댓글에 대한 쿠폰 제공, 토크콘서트에 화상(zoom)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급에 대한 간식 제공, 박람회 현장을 방문해 직업계고 학교(창업비즈쿨) 홍보관에서 상담과 체험에 참여한 학생에게 선물을 제공하는 스템프 투어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학생들에게는 직업계고 인식개선 및 취업 희망을, 기업에게는 우수인재 채용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산·학·관이 협력과 소통, 정보 공유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중학생, 학부모, 지역민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준비한 만큼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포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