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청소년 교육

경북교육청, 경북형 유보통합 정책연구 착수보고회 개최

포항신문 기자 입력 2024.05.31 15:39 수정 0000.00.00 00:00

↑↑ 경북형 유보통합 정책연구 착수보고회 개최
[포항신문=포항신문]경북교육청은 31일 본청 영상회의실에서 경북형 유보통합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도 교육청 담당 부서와 관련 부서 담당자, 용역수행기관인 영남대학교 윤재희 교수 등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교육부의 유보통합 추진에 따른 경상북도의 교육․보육 현황을 조사․분석하여 유아교육과 영유아보육의 격차 해소 방안을 마련하고, 경상북도만의 특색 있고 실효성 있는 유보통합 모델 운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됐다.

행사에서는 정책연구용역팀의 과업수행 일정과 연구 방법 등 전체적인 연구 수행 계획이 소개됐으며, 관련 담당자들은 정책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과제수행 내용을 확인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북형 유보통합이란 경상북도의 교육적․지역적 환경이 고려되고 학부모와 교직원의 요구가 반영된 특색있고 실효성 있는 경상북도의 유보통합 모델을 의미한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경상북도 영유아보육․교육 현황과 격차 분석, 대상별 유보통합 추진에 대한 요구도 조사와 해결 방안 마련, 안정적인 유보통합을 위한 행․재정적 이관 로드맵 제시, 경북의 지역별 인구와 환경 특성을 고려한 경북형 유보통합 모델 제시 등이다.

또한 실효성 있는 연구 추진을 위해 문헌분석과 수요자 설문조사, 전문가 FGI, 전문가 델파이 조사, 전문가 자문, 보고회와 세미나를 통한 연구 협력 자문 등의 방법을 활용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정책 연구가 정부의 유보통합 추진 방향과 이관 로드맵에 맞춰 질 높은 교육․돌봄 체계 마련의 탄탄한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포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